<단국대 K-MOOC> 혁신의 기술 : 3D 프린터로 만드는 희망 – 14주차 (3D 프린터의 미래, 한계, 문제)

안녕하세요! 단국대학교 K-MOOC 서포터즈 은냥입니다.오늘은 [혁신의 기술: 3D 프린터로 만드는 희망] 14주차 강의 포스팅입니다!14주차 주제는 3D프린터의 한계와 관련된 문제를 알아보는 것입니다.*PC버전으로 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안녕하세요! 단국대학교 K-MOOC 서포터즈 은냥입니다.오늘은 [혁신의 기술: 3D 프린터로 만드는 희망] 14주차 강의 포스팅입니다!14주차 주제는 3D프린터의 한계와 관련된 문제를 알아보는 것입니다.*PC버전으로 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이미 오랜 시간에 걸쳐 3D 프린터는 매우 진화를 거듭해 왔습니다.앞으로 또 다른 미래를 만들어갈 필요가 있습니다.그것의 기술적인 부분과 함께 3D프린터로 만들어갈 미래를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D 프린터는 아직 여러 측면에서 극복해야 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첫 번째는 생산 속도가 느리다는 것입니다.특히 자동차, 소비재 등의 산업에서는 3D 프린터를 채용하는데 이것이 매우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이러한 산업 영역에서는 생산 효율을 높이기 위해 단시간에 제조하여 납품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고속 적층 가공 기술이 최근 많이 연구되고 있습니다.한 번에 한 층을 인쇄하는 기존의 방법에서 여러 층을 한 번에 동시에 인쇄하는 방법으로 전향하는 것입니다.또한 대량 생산이 가능한 3D 프린팅 시스템이 등장하고 있습니다.컨베이어 벨트를 적용하여 출력물을 무한 출력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기도 합니다.

또 하나의 사례로는 하이브리드형 3D 프린터를 생각할 수 있는데요.툴헤드를교체하여사용할수있도록지원하고있습니다.3D 프린팅과 함께 CNC 밀링, 레이저 커팅, 3D 스캐닝, 푸드 프린팅과 같은 것으로 헤드를 교체함으로써 생산 속도를 늘릴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3D프린터가 가지고 있는 한계 중 큰 부분은 ‘재료’의 한계입니다. 3D프린터 초기에는 시제품 제작에 초점을 맞추던 경향이 있었기 때문에 재료의 특성 자체에 대한 관심은 높지 않았습니다.그러나 3D 프린터가 생산 솔루션으로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재료에 대한 다양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앞으로 3D프린터의 미래는 원재료 개발인 재료공학이 매우 큰 영향을 주는 핵심 동력이 될 것이라는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첨단 재료를 통해 3D 프린팅을 적용할 수 있는 영역도 매우 넓어지고 있습니다.시제품 제작에서 의료, 바이오, 우주탐사, 원자력발전소 유지, 보수 등으로 활용의 폭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3D프린터의 미래와 관련하여 우리가 다시 논의해야 할 부분이 3D프린터의 사용을 보다 건강하고 의미 있게 만들어 가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3D프린터와 관련하여 우려되는 부분을 하나씩 점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우선 첫째, 지적 재산권 보호 문제입니다.가트너에서는 3D 프린팅의 확산이 헤아릴 수 없는 수준의 저작권 문제를 낳게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창작자의 권리 보장과 이용자의 유연한 공유 간 균형을 맞추기 위한 다양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문제는 환경 문제입니다.3D 프린팅의 보급은 결국 각 개인이 직접적으로 필요한 물건을 직접 생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됩니다.그러다 보면 우리가 기존에는 ‘과소비’가 문제였는데 앞으로는 ‘과생산’을 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을 하게 됩니다.

또 다른 문제는 무기의 제조와 보안 문제입니다.실제로 3D 프린터를 이용해 권총을 만드는 사례도 있었습니다.결국은 우리가 원하는 무기에 대한 설계도만 있으면 출력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할 수 있게 됩니다.앞으로 안전문제, 지적재산권 보호 범주에 대한 라이선스 문제뿐만 아니라 사제무기와 폭탄 등 제조가 용이해져 국가보안에 대한 문제까지도 함께 준비해야 할 이슈가 아닌가 싶습니다.앞으로도 3D프린터는 다양한 희망을 현실화하는 혁신의 기술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또 다른 문제는 무기의 제조와 보안 문제입니다.실제로 3D 프린터를 이용해 권총을 만드는 사례도 있었습니다.결국은 우리가 원하는 무기에 대한 설계도만 있으면 출력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할 수 있게 됩니다.앞으로 안전문제, 지적재산권 보호 범주에 대한 라이선스 문제뿐만 아니라 사제무기와 폭탄 등 제조가 용이해져 국가보안에 대한 문제까지도 함께 준비해야 할 이슈가 아닌가 싶습니다.앞으로도 3D프린터는 다양한 희망을 현실화하는 혁신의 기술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혁신기술: 3D프린터로 만드는 희망은 15주차 강의로 막을 내리게 됩니다.15주차 강의는 특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http://www.kmooc.kr/courses/course-v1:DKUK+MOOC_DKUK0021+2021_T2/aboutK-MOOC 에서 모든 레슨을 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3D프린터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고마워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