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5일 영화”더·배트맨”를 번역한 임·태현 번역사와 함께”더·배트맨”코믹스 X영화 토크 라이브를 네이버 쇼핑 라이브로 시공 코믹스와 함께 실시했습니다.엠바고가 28일까지 봤으니 영화를 보지 못한 것처럼 맡았어요.사실 저는 이달 17일 아침 용아맛크에서 유 츄-바 무비티은크 씨와 함께”더·배트맨”을 봤는데.긴 엠바고가 너무 괴로울 정도로 언변이 간질간질하고 있었습니다.왜냐하면 정말 괴물이 나왔기 때문입니다.’더 배트맨’은 2년차 배트맨이 활동하는 고담시에 대해 깊고 신중하게 탐구합니다. 세계관 후속작의 눈치를 전혀 보지 않고 오로지 2년차 배트맨에만 집중합니다. 제 역할을 하는 훌륭한 영화라는 점에서 히어로 영화판에 새로운 성장동력이 나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조커’와 ‘로건’처럼 진지하게, 자연스럽게 충실하면서도 강렬한 명작을 만날 수 있어서 너무 행복했어요. 스포 주의!!!더 배트맨 감독 맷 리브스 출연 로버트 패틴슨, 앤디 서키스, 조 크라비츠, 폴 다노 개봉 2022.03.01.더 배트맨 감독 맷 리브스 출연 로버트 패틴슨, 앤디 서키스, 조 크라비츠, 폴 다노 개봉 2022.03.01.”더·배트맨”은 그 유명한 배트맨의 기원을 재해석하고 귀중한3시간을 허비하지 않습니다.오히려 그의 기원을 거슬러서, 우리가 알고 있는 기원도 영화의 수수께끼로 만들어 버립니다.그러면서 기원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거나 설명하면서 일방 샘시가 어떤 곳이나 캐릭터성을 부여합니다.원작 팬들이 생각하고 좋아하는 바로 그 송곳 섬시의 덕분에 영화에 나오게 됩니다.영화 속의 블루스의 기원은 다음처럼 설명됩니다.의사 토마스·웨인이 마사·아 캠과 결혼하고 블루스·웨인을 낳습니다.토마스·웨인은 위급한 부상을 입었지만 병원에 못 간 카민·하루 연줄을 구한 것이 있습니다.토마스·웨인은 자신의 재산을 송곳 섬시 재개발에 투자하면서 시장에 출마합니다.그러자 한 악질적인 기자가 토마스·웨인과 그의 아내를 취재했습니다만, 하필 마사·아 캠의 집에는 부모님이 비극적으로 죽은 검정 역사가 있었습니다.그 기자는 오랫동안 취재하고 이를 이용하고 윈포트 부부를 협박합니다.토마스는 가족을 지키려고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카민·펄 연줄에 기자를 좀 멈춰라고 합니다.카민·화루코ー네는 영화”대부”마피아가 그랬던 것처럼 토마스의 약점을 쥐려고 기자를 완전히 죽이고 버립니다.죄책감에 시달리던 토마스는 이 모든 것을 언론에 들어붓다며 곧 블루스는 고아가 됩니다.알프레드는 카민이 윈포트 부부를 죽였을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지도 모른다고 합니다.어스 원 시리즈의 아캄 저택-캠가는-캠 수용소를 만든 그 아 캠으로 맞고 있습니다.작품에 따라서도 달라지지만, 송곳 섬시의 유력 가문이 있는데, 그 중에 아 캠가가 있다는 설정이 있습니다.먼 훗날 아마데우스·아 캠이-캠 수용소를 만들고, 배트맨이 활동할 때에는 지에레마이아·아 캠이 수용소장으로 있었습니다.특히 접지 원 시리즈의 경우 아 캠가가 송곳 섬 도시를 설계하고 건축하면서 그 돈을 웨인가가 투자한 것에 설정했습니다.이 시리즈에서는 또 마사·아 캠과 토마스·웨인이 각각 가문의 마지막 핏줄로 나옵니다.원래 정사인 마사·웨인의 성은 마사·케인으로 케인가는 웨인가처럼 일방 샘시를 나눈 집으로 나옵니다.어스 원 시리즈에서는 마사·아 캠의 어머니가 아버지를 죽이고 아ー캄의 저택에서 투신 자살했다는 설정이 있습니다.그래서 마사·아 캠도 트라우마가 있다고 묘사됩니다.또 토머스·웨인이 시장에 출마한 것 역시 어스 원 시리즈에서 등장합니다.다만 여기서는 카ー마잉화루코ー네가 안 나왔어요.대신 상대의 시장 후보로 펭귄이 나오고, 펭귄이 부모의 죽음과 관계가 있습니다.시장 후보인 펭귄이 부패한 경찰 제이콥·웨버를 고용하고 극장에 정전을 일으키고 토마스·웨인을 죽이겠다고 했습니다.하지만 블루스가 “그럼 다른 극장에서 조로를 본다”라고 하고 뒷골목에 뛰쳐나가지만 하필 거기서 우연히 죠칠에 만나고 죠칠에 나의 부모는 부자다!라고 말하면서 싸움을 파는 것이 나옵니다.죠칠이 블루스를 인질로 잡자 토마스와 마사가 그를 구하려다 죽는 것이 나옵니다.후보의 펭귄은 극장 암살 계획에 투자한 돈이 무의미하게 되었는데 오히려 더 확실하고 안전하게 경쟁자가 제거된 것으로 조치를 고맙게 생각했다.물론 일면식도 없는 사이지만.그래서 펭귄은 시장 되고, 송곳 섬시는 그의 합법적인 범죄 제국이 됩니다.브루스 웨인과 싸우는 알프레드영화는 이날 원 시리즈의 이러한 설정을 크게 차용했습니다.범죄계의 거물이 부부를 죽이려 했다는 정황은 있지만 사실이 모른다는 것까지 차용했습니다.사실에는 지구 한 시리즈에서 알프레드는 노익장으로 되는 것이지만 영국 왕립 해병대에 근무하는 서울의 보안 업체에 근무하는 블루스를 훈련시켰다는 설정입니다.영화도 알프레드가 화려한 기록을 갖고 있다고 설명합니다.어스 원 시리즈에는 방망이 케이브이 따로 없고, 웨인 저택이 화려하지 않고 그것 자체로 아지트의 역할을 할 것으로 묘사되지만 방망이 케이브이 윈포트 빌딩 지하에 있게 묘사되는 영화와 유사한 맥락입니다.의사 토마스·웨인이 범죄자의 카민·펄 줄을 긴급한 상황에서 구하고 줬다는 것은 롱 할로윈에 나오는 설정입니다.롱 할로윈의 하비 덴트는 이 때문에 블루스·웨인도 하루 백 패밀리의 일부라고 주장하지만 실패합니다.사실 토마스·웨인은 1956년부터 의사로서 나오고, 그 고전에서도 범죄자 루이스·목재 송을 구하라고 나옵니다.다만 이 고전에서는 토머스가 루이스의 목수를 구하고 경찰에 넘기고 루이스가 복수를 하게 자신의 조직의 부하의 조치를 보냈다는 식으로 설명합니다.일부러 2년째의 배트맨이 설정하고 굳이 그의 기원을 말하지 않았고, 그 덕분에 기원을 미스터리와 감정 선의 핵심에 오히려 블루스가 몰랐던 일방 섬의 이면을 보이고 준다는 점이 정말 감탄이 나왔습니다.그 한편으로 현명하게 주인공의 아버지의 보정의 선을 지킨 것이 너무나도 영리하고 탁월한 선택이었습니다.자신이 배트맨이 돼야 할 이유가 부모의 복수를 송곳 섬으로 만들려는 것이 바로 그 부모가 송곳 섬의 일부라는 것을 알게 된 배트맨이 무너지고 흔들리는 묘사가 강렬했다.매트·리ー우스 감독이 말한 감정이 몰아치는 거센 누아르가 무엇이었는지 알았습니다.그것에 매트·리ー우스 감독은 살해된 시장의 아들을 통해서 블루스·웨인의 유년기를 별로 보이지 않아 관객에게 완벽하게 보입니다.블루스·웨인이 시장의 아들을 볼 때마다 느끼는 그 감정은 참으로…… 그렇긴 정말 강렬한 감정이 있고 현명하다고 생각했다.”대부”의 동·코리오ー네을 참고한 롱 할로윈의 카민·화루코ー네맛토·리ー우스 감독은 여기에서 끝나지 않고 갱·무비의 클리셰를 멋지게 썼습니다.토마스·웨인과 마사·아 캠/웨인이 숨지자 다시 개발 비용은 시장과 카민·하루코네, 원숭이(바토레)·멀로니가 점한 것으로써 영화는 설정합니다.그러다가 카민은 더 많은 돈을 먹고 싶었고, 다른 누구도 아닌 바로 나 자신이 경찰 정보원에 살멀로니를 처리합니다.카민이 직접 나섰다는 게 흥미롭고 그래서 그가 “송곳 섬 모두”이 된 것도 매력적인 설정입니다.롱 할로윈의 바로 그 장면게다가 이 또한 원작 팬을 흥미롭게 하는 요소입니다.롱 할로윈을 반영했다고 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원작의 롱 할로윈에서 카민·하루코네와 살우아토ー레, 멀로니의 라이벌 구도가 뚜렷하고 카민의 아들 알베르트가 원숭이·멀로니와 그의 패밀리를 죽이는데, 이 점에서 롱 할로윈과 비슷합니다.참고로, 살마로니이 바로 하비 덴트를 투 페이스에 한 사람이어서,”더·배트맨”시리즈는 하비가 어떻게 투 페이스가 될지 궁금합니다.살마로 니가 없는 것처럼 보여서요.원작의 뉴 52체제에서는 살마로니 대신 아일랜드 갱단이 하비 덴트를 공격하기로 설정했지만 이를 반영할까요?롱 할로윈에서는 카ー마잉화루코ー네이 리도라ー을 부하로 일회용 투 페이스가 카ー마잉화루코ー네을 죽인다는 점에서 영화에서 리도라ー이 카ー마잉화루코ー네을 죽이는 것으로 설정했다는 것도 재미 있습니다.카ー마잉화루코ー네이 중요하게 나오고, 이 영화는 갱스터 무비의 느낌도 확실히 나왔습니다.그러나 주인공이 배트맨이라 누아르의 공식도 충실히 따랐습니다.영화 자체의 분위기도 그렇지만 표현 자체도 누아르적이었습니다.특히 당당히 화면 전체가 블러 처리되고, 무슨 장면인지 모르지만, 소리로 어지러워서 강렬한 기운이 전해지는 장면이 2장면 정도 있었는데, 검열되고 이해하지 못할 부분이 있는 고전 누아르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게다가 도덕적으로 정치적 갈등에 빠진 배트맨과 마이 웨이를 표방하는 독립적인 캣 우먼도 누아르의 다른 남녀 주인공을 보는 듯합니다.여기에 추리물의 특징도 부각 되었으니 정말 누아르의 같았습니다.자기 여자 친구를 구하러에 계루되다 캣 우먼은 롱 할로윈의 캣 우먼을 좀 더 개연성을 가지고 풀것 같았어요.롱 할로윈에서 캣 우먼은 배트맨이 하루 백 패밀리와 싸울 때마다 나타나지만 후속작에서 그 이유가 더 명확하게 됩니다.이처럼 영화는 캣 우먼 특유의 독립적이면서, 일과 사랑 양쪽에서 회색 지대(범죄자이면서 영웅 배트맨에 관심이 있는 것 같기도 아닌)인 점을 잘 묘사했습니다.사실은 캣 우먼이 유흥가에서 일한다는 점에서는 원작의 이오 원과 아주 비슷하지만, 캣 우먼이 카민 파르 연줄의 딸이라는 설정은 롱 할로윈의 후속작, 다크 빅토리에서 나옵니다.배트맨과 캣 우먼이 위대한 분의 금고를 치려고 각각 생각하고 공교롭게도 현장에서 만나는 것도 롱 할로윈에 나왔습니다.캣 우먼과 고든이 흑인으로서 그려지고 있는데 이 영화는 자신들이 정답이라고 자랑하거나 강요하지 않아.누가 봐도 그냥 일방 섬의 시민이었습니다.여기 배트맨은 부자의 백인 남자는 문맥을 은밀하게 언급하면서, 배트맨 시리즈에서 중요한 정치적 의제의 운을 띄웁니다.그 한편,”조커”처럼 영리한 절대에 정답을 강요하지 말고 관객들에게 한번 생각하고 보면 툭 던집니다.이 문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바로 리도라ー입니다.리도라ー의 기원은 대체로 학교와 집 양쪽에서 관심을 끌지 못했지만 부정 행위에서 퀴즈에서 1위에 오른 후, 현명한 일로 관심을 받고 싶고 범죄까지 저지른 천재로 나옵니다.고아원 출신이라는 설정은 “더·배트맨”가 처음 들고 왔습니다.『 더·배트맨 』의 공식 소설 판에서는 배트맨과 리도라ー이 같은 고교 출신으로 날것 같아요.리도라ー는 고아원에서 자라 고아원에 걸린 웨인 가족의 사진을 보면서 항상 부러우면서 블루스와 내시톤의 둘이 같은 성가대 출신이었다고 합니다.그래서 그렇게 아우에 마리아를 부른 것입니다.리도라ー을 통해서 기득권과 비 기득권으로 배트맨과 리도라ー 갈등 구조를 만든 것이 시기적이고 참신하였습니다.한번은 배트맨의 작품에서 나올 법한 테마였습니다만, 아주 영리한 잘 표현했다고 생각합니다.매트·리ー우스 감독은 리도라ー에 정치적 의제가 있다고 인터뷰에서 밝혔습니다.어떤 점에서 리도라ー은 송곳 섬시의 안티 히어로로 볼 수 있습니다.부패한 카ー마잉화루코ー네의 범죄 제국을 홍수로 침몰시키고 정화하려 한 때문입니다.그가 배트맨과 싸우는 것이 아니고, 배트맨을 이용하려 한다는 점도 매력적입니다.배트맨을 죽이고 싶었다면 벌써 죽였는데, 계속 배트맨에 메시지를 보내며 그를 이용하고 자신의 정치적 시위를 완성시킵니다.이 점에서 원작과 기타의 한 언론의 리도라ー에서 가장 멋지고 불쌍하고 무서운 매력적인 리도라ー이었습니다.그렇다고 매트·리ー우스이 완전히 오리지널 리도라ー을 만든 것은 아닙니다.독자의 독창성을 주면서도 원작에 충실하였습니다.리도라ー이 방파제를 폭파하는 것은 리도라ー이 배트맨을 천재적으로 괴롭혔던 뉴 52체제의 명작, 제로 이어에서 나옵니다.제로 이어에서 리도라ー은 존재감 없는 천재라서, 송곳 섬시를 “다크 나이트 라이즈”의 베인처럼 지배하고 관심을 한 몸에 모으려고 합니다.제로 이어에서는 레드 푸드 갱이라는 수수께끼의 조직이 있는데 어떤 면에서는 레드 푸드 갱이 리도라ー의 팔로어들에게 영향을 준 것 같기도 합니다.송곳 섬시 상류층을 타깃으로 연속 살인을 한다는 것은 이날 원 시리즈의 리도라ー입니다.리도라ー이 배트맨의 부모에 대한 부정확한 사실을 왜곡하고 확산시키는 것은 원작으로 닥터·하트가 한 일을 연상시켰습니다.후반에 나오는 리도라ー의 팔로어들은 전혀···영화가 말하려는 정치적 의제가 보이고, 현대적이고 현실적인 묘사라고 생각합니다.그뿐인가요.이 리도라ー의 팔로워로 영화는 후반의 액션을 훌륭하게 드러냅니다.”리도라ー을 악당으로 사용할 때 액션이 부족한 가능성이 있다는 문제를 매트·리ー우스 감독이 말끔하게 해결한 것입니다.사실 저는 몇가지의 배트맨 액션은 좀 미온적이라는 느낌은 받았지만, 캣 우먼 액션과 방망이 모빌 액션은 매우 좋았습니다.”캣 우먼은 블랙·과부처럼 강력하고 카리스마가 넘쳤지요.그럼에도 불구하고 방망이 모빌의 액션 영화의 액션의 최정점에 있는 액션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저는 방망이 모빌의 액션에서 이 영화의 줄다리기를 놀라운 완급 조절을 보았습니다.배트 모빌이 나오는 모습에서 곧바로 엔진이 걸리고 달릴 것 같지만, 배트맨이 방망이 모빌을 탄 이유는 펭귄의 마약 시설을 찍다 버리는 때문이 아니라 펭귄과 단둘이서 대화할 때문이었잖아요?펭귄이 차에 타고 달아나도록 유도하는 그 한 박자 늦게 시동 묘사가 정말 대단했어요.이런 줄다리기가 다시 나오는 이름 장면이 있지요.그것은 배트맨의 활공 비행입니다.거의 모든 배트맨 작품에서 비행처럼 묘사되는 활공 비행을 매트·리ー우스 감독은 매우 과학적이고 멋지게 그렸습니다.비행 정장을 다르게 입고 바닥에 추락하게 도착하는 배트맨은 2년째의 배트맨의 리얼리즘의 상징 아닐까요?추락 자체가 호불호가 갈릴지도 모르지만 나는 정말 좋아하고, 비행 자체가 너무 멋지고 과학적이고 다행이군요.사실 나는 놀런의 리얼리즘도 어디까지나 “인셉션”다운 근미래 SF의 느낌이 있다고 생각하거든요.텀블러도 그렇고, 각 작품마다 나오는 독보적인 무기도 그렇습니다.매트·리ー우스의 방망이 모빌과 활공 비행이 정말 사실적인 리얼리즘이 아닐까 생각합니다.커트 코번의 영향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something in the way를 들으며 각본을 집필한 맷 리브스그래서 아마 후반에 배트맨이 약으로 리도라ー의 팔로어를 상대로 하는 장면을 넣었다고 생각합니다.매트·리ー우스이 추구하는 리얼리즘에서 이때 배트맨은 초인적 힘이 필요하고 약이 가장 자연스럽다고 생각했을까요.물론 나도 굳이 이런 묘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아무래도 이번의 배트맨을 묘사할 때 매트·리ー우스 감독이 카트·코베인에 영향을 받은 때문 아닌가 추측만 하고 있습니다.다만 방망이-활공 비행과 방망이 모빌에서 이미 이 영화의 리얼리즘의 기조가 충분히 나타나고 있으므로, 괜찮아 보이고, 짜임새 있는 소재가 아닌가 하고 괜찮았어요.게다가 폭주한 배트맨을 고든이 멈추고 이 파트에 명언이 나온다는 점에서 철저히 의도된 묘사라고 생각합니다.약에서 강화된 배트맨이 폭주를 멈추자 리도라ー의 팔로어가 이런 말을 합니다.”나는 복수이다.”이 배트맨은 작중으로 자신을 배트맨과 잘 부를 수 없습니다.오히려”저는 복수다”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하지만 리도라ー의 팔로어가 배트맨이 스스로에 상정된 정체성이다”복수”이 다름 아닌 바로 리도라ー의 정체성이라는 것을 이야기하는 그 순간, 배트맨은 깨닫습니다.리도라ー도 배트맨도 결국 일방 샘시를 복수하려고 할 뿐 일방 샘시에 정의를 내릴 것 아니라구요.배트맨은 리도라ー을 통해서 복수가 또 다른 복수를 또 다른 죽음을 낳을 뿐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그는 제2의 블루스·웨인이 나타나는 것을 막았는데, 곧 시장의 아들이 제2의 블루스·웨인인, 리도라ー의 테러로 목숨을 잃은 수많은 사람들이 모두 제 2의 블루스·웨인이었기 때문입니다.배트맨은 그 순간, 복수가 아니라 희망이 송곳 섬 때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챕니다.그리고 시민을 구하면서 내가 되어야 하는 배트맨은 희망의 배트맨이 돼야 한다고 맹세합니다.왜 영화가 예고편에서 “나는 복수다”라는 것을 강조했는지 알았습니다.이 영화는 배트맨이 복수의 기사에서 희망의 기사에 각성하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입니다.2년째의 배트맨에서 보여야 할 부분에서 너무 완벽한 부분이 아니겠습니까?물론 나는 나만의 카테고리가 있습니다.슈퍼맨은 희망, 스파이더맨은 책임감, 원더 우먼은 사랑 혹은 진실, 캡틴·미국은 자유, 소는 고결함, 그리고 배트맨은 정의라고.특히 복수와 정의는 서로 대칭으로 되므로 나는 배트맨의 주제가 정의라고 생각합니다.자경단원들이 사적 복수를 하게 보이지만 결국 그 끝에는 정의의 심판이 열린다는 점에서 블루스·웨인이 햄릿이 없는 배트맨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고담에는 희망의 상징이 필요해.” “배트맨은 희망의 상징 아니야?” “배트맨?사람들은 배트맨을 무서워해이 점에서 나는 그 중요한 명장면으로 희망이라는 테마가 나온 것이 개인적으로 아쉽지만 나만의 부족함이며, 그 자체로 전혀 문제 없는 장면에서 아주 멋지고 감동적인 장면입니다.배트맨이 범죄자에 공포를 주기 때문에 시민이 희망을 가지고 내일을 준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특히 접지 원 시리즈에서 배트맨은 자신을 희망의 상징이라고 생각하고 제로 이어에서 알프레드가 배트맨이 희망의 상징이 되어야 한다고 해서 원작을 반영한 것도 있습니다.할로윈에서 시작되고 일주일의 일이라고 롱 할로윈 같은 문맥도있습니다만.이렇게 매트·리ー우스은 이전에 직접 공식에 밝혔듯이, 배트맨·이어·원, 제로·이어 롱…할로윈, 이기심을 많이 참고했습니다.여기에 어스 왕도 충분히 반영되었습니다.이 점에서 나는 “더·배트맨”이 가장 원작에 충실한 배트맨 실사 영화임을 전합니다.실제로 기존의 배트맨 영화는 『 배트맨 2』과 『 다크 나이트 』 같은 명작이어서 『 배트맨&로빈 』, 『 배트맨과 슈퍼맨 』 같은 명작으로 다 감독의 스타일로 재구성된 배트맨이에요.모두 원작의 배트맨이 확실히 존재하는 매력과 특징이지만, 감독의 취향에 맞추어 특정 부분이 선택되고 더욱 강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팀·버튼의 잔혹 동화 같은 스타일처럼 잭·스나이더의 마초인 스타일처럼 놀런의 “히트”이나 “인셉션”의 같은 스타일처럼입니다.그런데 이번 매트·리ー우스 감독은 자신의 스타일을 보이지만 원작의 스타일의 힘을 넣었습니다.캐릭터나 사건을 설정할 때, 원작에 충실하고 영화의 톤 앤드 매너를 구축하는 데도 배트맨의 명작을 충실히 반영하였습니다.그래서 이 영화는 마치 잘 된 배트맨 만화책을 읽는 치명적인 몰입감을 줍니다.배트맨의 팬이어서 코믹스의 팬인 저로서는 너무도 감동적인3시간이었습니다.3시간이 끝나지 않으면 좋을 만큼 너무 고가 댐이 살아 있고, 배트맨이 살아 있었습니다.그렇다고 원작 팬들만 즐기는 영화인가 하면, 그렇지 않습니다.감독은 “차이나 타운”,”모두가 대통령의 사람들”,”프렌치 커넥션”,”대부 2″,”택시 드라이버”등의 명작 영화를 참고했다고 말했지만 정말 그런 영화를 보는 느낌이 듭니다.육중하고 스타일이 튼튼하고 누아르적이고 갱스터 영화 같아요.일반 영화 관객도 배트맨임을 전혀 의식하지 않고 볼 수 있는 명작입니다.나는 쿠키 영상 같지 않는 쿠키 영상을 기다리면서 무척 감동했습니다.저에게는 이제1개의 최고의 슈퍼 히어로 영화의 1개입니다.앞으로 HBO맥스에서[더·배트맨]파생 작품에서 송곳 섬시 경찰청 사람들을 주인공으로 삼는 드라마와 펭귄을 주인공으로[스카ー 페이스]처럼 만들자는 드라마가 준비되어 있습니다.요즘은 캣 우먼의 스핀 오프도 논의 중이라고 하니, 속편의 논의도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더군요.개봉도 전에 왜 스핀 오프가 2개 준비될지, 처음에는 너무 걱정이었지만, 저는 그냥 매트·리브스 감독이 천년 만년 배트맨 감독으로 남아 달라는 염원이 시사회가 끝날 때가 조금 들었습니다.그만큼”더·배트맨”에 만족했습니다.속편에 정말 베리 케오 암의 조커가 나올지 수몰된 송곳 섬에서 황무지 같은 내용이 전개되는지, 파생 작품들은 또 얼마나 잘 나오는지 믿고 기대합니다.앞으로 HBO맥스에서 [더 배트맨] 스핀오프로 고담시 경찰청 사람들을 주인공으로 하는 드라마와 펭귄을 주인공으로 [스카페이스]처럼 만든다는 드라마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캣우먼의 스핀오프도 논의 중이라고 하고, 속편 논의도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다고 하네요. 개봉도 전에 왜 스핀오프가 두 개 준비될까, 처음에는 걱정이 많이 됐는데 저는 그냥 맷 리브스 감독이 천년만년 배트맨 감독으로 남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시사회가 끝날 때 잠깐 들었어요. 그만큼 더 배트맨에 만족했어요. 속편에 정말 베리케오간의 조커가 나올지, 물에 잠긴 고담에서 노먼즈랜드 같은 내용이 펼쳐질지, 스핀오프들은 또 얼마나 잘 나올지 믿고 기대합니다.